전기차하면 떠 오르는 단어 중 하나는 전기차 보조금 입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정부에서 탄소 배출 등 환경을 고려하여, 배기가스를 절감하기 위해 전기차 구매권장 하기 위해 소비자에게 지원혜택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테슬라나 현대, 기아 등 전기차를 구매하게 되면 정부에서 보조금을 지급합니다. 1~200만원 수준이 아니고, 최대 1,000만원에 가까운 금액을 지원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차종별로 그리고 지역별로 차등 지급하고 있으며, 지원하는 차량의 수도 지역별로 정해져 있습니다.
지자체별 전기자동차 보조금 지원금액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지자체별로 각기 다른 보조금 상한액을 가지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1,200만원까지 지원됩니다. 대전광역시의 전기차 보조금은 1,5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이렇게 보조금 차이가 있다보니 해당 지역에서 출고 및 신고를 하려는 사람이 많습니다. 전기차 보조금은 국비와 지방비가 합산되고 지방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각 지자체별로 지원금액의 차이가 있는 것입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 가장 적은 곳은 세종특별자치시로 1,100만원 수준으로 가장 낮았습니다. 충남 서산은 1,80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지자체 중 가장 많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화물 전기차도 보조금을 지원합니다. 초소형/경형/소형으로 분류하여 차등지급합니다. 화물차 역시 지자체별로 각기다른 금액을 지원하니 공지를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기자동차 차량 종류
전기자동차는 각 브랜드별로 하나의 대표 상품들이 있습니다. 현대의 경우 코나 전기차와 아이오닉 전기차가 대표적입니다. 새롭게 나온 아이오닉5도 전기차입니다.
기아자동차에서는 니로와 니로EV, 쏘울이 전기자동차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고, 르노삼성은 ZOE ZEN, ZOE INTENS ECO, ZOE ITENS가 있습니다.
BMW 의 대표적인 전기차는 i3가 보조금 대상으로 등록되어 있고, 쉐보레는 볼트EV가 대표적입니다.
출처: https://bcast-512.tistory.com/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