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소상공인이라는 말을 요즘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최근 경기 악화에 따라 영세자영업자 등을 위한 각종 지원금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확인서는 여러 정부 지원제도를 신청할 때 소상공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로 주로 관공서에 제출해야 합니다.

자격요건을 갖추셨지만 해당 서류 발급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소상공인 자격은 무엇일까?

소상공인이란 소규모로 사업에 속하는 분들을 의미합니다. 아래 공지된 요건을 확인해보고 해당되시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소기업: 상시근로자 5인 미만인 경우
  • 광업, 제조업, 건설업, 운송업: 상시근로자 10인 미만인 경우

소상공인 확인서 자산총액이란?

소상공인 확인서 자산총액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방법

소상공인 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인 SMINFO에서 발급부터 출력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청에 필요한 서류들은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요건에 해당 되시는 분들만 가능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방법은 온라인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Total Time: 15 minutes

중소기업현황정보 시스템 접속 > 회원가입

중소기업현황정보 시스템에 접속하시고,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기업회원 대상이시라면 기업정보와 담당자의 실명인증이 필요합니다. 기관회원은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회원가입이 됩니다. (고객센터-공지사항-기관회원가입안내 참고)

온라인 서류 제출

회원 가입 후, 소상공인임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를 제출해야합니다. 주로 소득세, 원천세 등을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일반 파일은 제출이 불가하고, 전자신고파일로만 제출해야합니다. 보통 3개년 소득세 또는 법인세 신고자료와 1개 사업연도 원천세 파일을 제출해야 합니다.

서류 제출 목록 확인하기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제출자료 조회 > 온라인 제출 서류 조회)

온라인 서류 제출을 완료하였다면, 홈페이지에서 제출 자료를 정확히 인식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서 작성하기

자료를 제출하셨으면 신청서 작성이 필요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자산총액은 천원단위로 입력하고, 작년과 재작년의 매출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중소기업확인서 발급신청 > 확인서 출력 > 국문)

신청 및 심사가 완료되면,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메뉴는 중소기업 확인서 발급신청으로 가셔서 확인서 출력을 선택하시고,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Supply:

  • 공동인증서, 신청서류

Tools:

  • PC

소상공인 확인서 오프라인 발급 대상자

소상공인 오프라인 발급은 요건에 해당되시는 분들만 진행가능하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요건은 아래와 같이 2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 전자신고 파일 제작 오류 발생자
  • 공동대표 수정신고, 합산신고, 기한 후 신고 파일인 경우

잘 참고하시고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문제없이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