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보는법 1년미만 재직자 필독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근로소득의 명세 내역을 기입한 문서입니다. 본인의 소득을 증빙할 때 많이 사용되며, 주로 대출이나, 금융 상품, 정부 지원금, 계좌 발급 시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곳은 연말정산시의 제출 서류로, 이직을 한 경우 전 직장 내역까지 함께 연말정산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실제 소득 대비 사용한 금액이 많다고 판단되면 환급되는 연말정산이니 잘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용도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란 말 그대로 조회 기간 동안의 근로소득이 얼마인지를 명세표로 표현한 문서입니다. 영수증을 살펴보면, 근로소득 지급월, 원천징수세액, 소득세 지방소득세, 과세소득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소득과 납부한 세금을 구분하여 작성 되며, 한 해 동안 세전 근로소득이 얼마인지를 확인하고, 한 해 동안 납부한 세금이 얼마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인터넷으로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간편히 원하는 시간에 실시간으로 출력하거나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프린터와 공동인증서로 간단히 본인인증만 하면 어디서든 출력할 수 있으니 아래 방법을 참고하시고 온라인으로 편하게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Total Time: 10 minutes

  1. 홈택스 홈페이지 > 로그인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로그인 버튼을 누릅니다. 로그인을 진행할 땐, 공동인증서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2. 로그인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로그인을 하셨다면 나의 메뉴들이 보입니다. 여기서 중앙에 위치한 지급명세서 제출내역으로 접속합니다.

  3.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 지급명세서 보기

    제출내역으로 들어오셨다면 확인하고나 하는 귀속년도의 지급명세서 보기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4. 프린터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출력하기

    미리보기를 하시고 원하시는 페이지가 맞다면, 메뉴 상단에 프린터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시고 출력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Supply:

  • 프린터, 공동인증서

Tools:

  • PC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는 법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보는 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통 징수의무자는 회사이고, 소득자는 본인입니다. 급여, 상여 금액의 합산은 본인의 연 세전 소득입니다.

가장 중요하게 봐야하는 건 하단에 표시된 결정세액, 기납부세액, 차감징수세액입니다. 차감징수세액은 기본적으로 결정세액에서 기납부세액을 뺀 금액이 (-)이면 환급받습니다.

세금환급금액

세금 환급액은 결정세액 – 기납부세액 = 차감징수세액
차감징수세액이 (-)면, 그 금액만큼 환급습니다. 기납부세액이 큰 경우입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1년미만 근무자의 경우

근무를 시작한지 1년 미만이라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신가요? 큰 걱정을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재직1년미만의 근로자라면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줄여서 갑근세라고도 하는 이 문서는 근로소득이 있는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발급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의 가장 큰 차이는 월별 소득이 내역화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이라면 년단위이지만 월단위로 소명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전세나 월세 자금을 위해 많이 필요로 하실텐데, 갑근세를 인터넷으로 발급하시거나, 급여내역서를 발급받아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