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환급금 통합조회 방법알고 환급금 받아가세요 5년 지나면 어렵습니다

국세환급금 통합조회란 정부24에서 잘하고 있는 서비스 중 하나 입니다. 환급받지 못한 국세에 대해 국민들이 한번에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통합조회를 통해 지방세, 통신비, 건강보험등의 미환급금을 통합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년 5월 국세청에서 발표한 미환급금은 약 1,400억원이라고 합니다.

국세환급금 통홥조회에 대해 어떤 미환급금을 확인 할 수 있고, 신청할 수 있는지 방법을 확인해보겠습니다.

국세환급금 통합조회?

국세미환급금 통합조회란 기존에 납부해야할 세금 대비 많이 납부하여 미환급금을 돌려받기 위해 얼마의 금액이 남아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항목별로 일일이 확인하기에는 복잡하고 누락이 발생할 수 있어, 통합조회 방법이 새로이 추가 되었습니다. 1,000원이 넘는 금액의 환급금을 아직까지 찾아가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도 적극적으로 국세환급금을 돌려주고 납세자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합니다. 잠자는 국세 환급금 찾아주기 운동이 진행되었던 이유입니다.

통합조회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공동인증서 통해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미환급금을 조회하는 것 뿐만 아니라 바로 환급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국세환급금 통합조회 방법

국세미환급금 조회를 위한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조회, 두번째로 모바일 손택에스 조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무서를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인터넷 조회를 참고하시고 따라해보시면 어렵지 않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국세미환급금 조회를 위해 홈택스 홈페이지> 를 방문합니다. 홈택스 상단에 있는 로그인을 클릭하시고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공동인증서로 로그인을 해야 이용에 제한이 없습니다.

홈택스 방문 >

batch_국세환급금 조회 (2)

2. 조회/발급 > 국세환급금 찾기

상단 메뉴 중 조회/발급에서 환급금을 확인하기 위해 국세환급금 찾기를 클릭합니다.

batch_국세환급금 조회 (3)

3. 나의 국세환급금 조회하기

내국인 여부를 체크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번호를 ‘-‘ 표시없이 숫자로만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성명을 입력하시고 조회를 누릅니다.

국세환급금 조회

4. 국세환급금 조회결과 확인하기

환급가능한 국세환급금이 있다면 금액이 표시되고, 환급받을 금액이 없다면 아래처럼 미수령환급금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batch_국세환급금 조회 (6)

환급결정일로부터 최근 5개년도의 미수령 환급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금을 지급하도록 요구한 날로부터 5년이 지날때까지 찾아가지 아니한 국세환급금은 국고로 귀속됩니다.

5. 국세환급금 상세조회하기

금액을 확인하고 추가적으로 어떤 내역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국세환급금 상세조회를 진행해야 합니다.

상단 메뉴에서 환급금 상세조회로 접속해서 기간별 환급금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batch_국세환급금 조회 (1)

Leave a Comment